센터소개
가톨릭대학교 류마티스연구센터는 국내 전문 연구기관의 선구자로서 책임과 자부심을 가지고 꾸준히 노력해 왔으며, 이를 더욱 발전시키기 위하여 과학기술부, 한국과학재단의 지원에 의해 2002년 9월 25일 설립되었습니다.
본 센터는 기초/의과학 연구를 바탕으로 난치성 류마티스 질환을 퇴치하여 질병으로부터 고통받는 환자의 생명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직·간접 의료 비용을 줄이고 신규 물질 개발로 인한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해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또한 류마티스연구센터는 기초과학과 임상 의과학 연구를 접목하여 보다 창조적인 신기술 창출 효과를 기대하고 있으며, 대학, 병원, 산업체 간의 공동연구와 협력을 통한 임상-기초-산업화 연구개발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가톨릭대학교 류마티스연구센터는 선도적 역할과 국제 경쟁력을 지닌 연구센터로 거듭나기 위해
■ 임상-기초 연구가 융합된 연구 플랫폼을 구축하여 난치 자가면역 질환 제어 메커니즘 및 질환 조절제 개발에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 류마티스관절염뿐만 아니라, 골관절염, 전신성 홍반 루푸스, 통풍 등의 질환에 대한 병인 규명과 분자생물학 및 세포 생물학 연구 기법을 응용한 새로운 치료법 개발을 위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 가톨릭대학교 실험 동물 연구실 (실험 동물실 국제실험동물인증평가협회 (AAALAC International) 완전인증) 시설을 이용함으로써 in vivo 질환 평가 및 신규 물질의 유효성을 검증하고 있습니다.
■ 환자 유전체, 장내 균총 분석 빅데이터 분석과 활용을 통한 질환 타깃/조절 신호 인자 발굴과 조절을 통한 면역 항상성 유발 연구하고 있습니다.
가톨릭대학교 류마티스연구센터는 임상-기초를 기반으로 다양한 연구 기법의 응용과 산업체와의 협력 연구를 통한 류마티스관절염 및 다양한 자가면역 질환의 새로운 치료법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질병으로 고통받는 환자의 생명과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가치 실현을 위해서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감사합니다.
가톨릭대학교 류마티스 연구센터 일동